[C#] 미로 만들기와 길찾기 알고리즘 Part 1 : 미로 만들기(2)

인트로

C# 콘솔 프로그래밍으로 미로를 만들고 BFS, 다익스트라, A* 알고리즘으로 미로의 출구를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려 한다.

 

Part1에선 2차원 미로를 만들어보려 한다.

 

(+ Visual Studio 기준으로 포스팅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.)

 

[C#] 미로 만들기와 길찾기 알고리즘 Part 1 : 미로 만들기(1)

[C#] 미로 만들기와 길찾기 알고리즘 Part 1 : SideWinder 미로(3)

[C#] 미로 만들기와 길찾기 알고리즘 Part 2 : Player 만들기

[C#] 미로 만들기와 길 찾기 알고리즘 Part 3 : BFS 길 찾기

 

Board를 2차원 배열로 관리하기

이전 포스팅에선 미로 맵을 데이터로 관리하지 않고 그저 이중 for문을 돌며 출력만 했다. 하지만 갈 수 있는 곳과 그렇지 못한 곳을 구분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미로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기 위해선 별도의 데이터로 관리해야 한다. 본 포스팅에선 배열로 미로를 관리하려 한다.  

 

Board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서 2차원 배열을 추가해보자. 추가로, 갈 수 있는 지역(Empty)과 갈 수 없는 지역(Wall)을 가독성 좋게 관리하기 위해 단순 int 타입이 아닌 enum 타입으로 정의하자.

 

일단은 미로의 외곽은 갈 수 없는 Wall로 채우고 나머지 지역은 Empty로 채워보자.

/ * Board.cs * /
public TileType[,] _tile;
public int _size;

public enum TileType
{
    Empty,
    Wall,
}

public void InitializeBoard(int size)
{
    _size = size;
    _tile = new TileType[_size, _size];

    for(int y = 0; y < _size; y++)
    {
        for(int x = 0;x < _size; x++)
        {
            if (x == 0 || x == _size - 1 || y == 0 || y == _size - 1)
                _tile[y, x] = TileType.Wall;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    _tile[y, x] = TileType.Empty;
        }
    }
}

 

미로 렌더링 하기

2차원 배열로 미로를 관리하기 시작했으니 렌더링 코드도 약간 수정을 해야 한다.

 

렌더링 코드를 수정하기 이전에, 이전과 달라진 부분은 Wall과 Empty를 구분되도록 출력해야 한다는 것이다. _tile[y, x]의 정보를 인자로 받아서 값에 따라서 지형의 색을 정해주는 GetTileColor 메서드를 추가해서 Render메서드에서 사용하도록 하자.

/ * Board.cs * /
private ConsoleColor GetTileColor(TileType type)
{
    switch(type)
    {
        case TileType.Empty:
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Green;
        case TileType.Wall:
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Red;
        default:
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Green;
    }
}

↓↓↓↓

/ * Board.cs * /
public void Render()
{
    ConsoleColor prevColor = Console.ForegroundColor;

    for (int y = 0; y < _size; y++)
    {
        for (int x = 0; x < _size; x++)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.ForegroundColor = GetTileColor(_tile[y, x]);
            Console.Write(CIRCLE);
        }
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}

    Console.ForegroundColor = prevColor;
}

한 단계 발전한 미로(?)가 출력됐다!

전체 코드

더보기
using System;

namespace Maze
{
    /* Program.cs */
   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const int WAIT_TICK = 1000 / 30;

            Board board = new Board();
            board.InitializeBoard(25);

            Console.CursorVisible = false;

            int lastTick = 0;
            while (true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#region 프레임 관리
                int currentTick = System.Environment.TickCount;

                //경과 시간이 1/30초보다 작다면?
                if (currentTick - lastTick < WAIT_TICK)
                    continue;

                lastTick = currentTick;
                #endregion

                // 1)사용자 입력 대기

                // 2)입력과 기타 로직 처리

                // 3)렌더링
                Console.SetCursorPosition(0, 0);
                board.Render(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
 
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Text;

namespace Maze
{
    /* Board */
    class Board
    {
        const char CIRCLE = '\u25cf';

        public TileType[,] _tile;
        public int _size;

        public enum TileType
        {
            Empty,
            Wall,
        }

        public void InitializeBoard(int size)
        {
            _size = size;
            _tile = new TileType[_size, _size];

            for (int y = 0; y < _size; y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for (int x = 0; x < _size; x++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if (x == 0 || x == _size - 1 || y == 0 || y == _size - 1)
                        _tile[y, x] = TileType.Wall;
                    else
                        _tile[y, x] = TileType.Empty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public void Render()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Color prevColor = Console.ForegroundColor;

            for (int y = 0; y < _size; y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for (int x = 0; x < _size; x++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sole.ForegroundColor = GetTileColor(_tile[y, x]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(CIRCLE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}

            Console.ForegroundColor = prevColor;
        }

        public ConsoleColor GetTileColor(TileType type)
        {
            switch (type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ase TileType.Empty:
        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Green;
                case TileType.Wall:
        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Red;
    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    return ConsoleColor.Green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